직장인(기획,마케터)

마케터라면 알고 있어야 하는 상식 중의 상식!

빈츠와이프 2023. 11. 30. 0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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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11년동안 마케팅 하면서, 정말 중요하다라고 생각하는!

마케터라면 꼭 알고 있어야 하는 상식을 공유할께요~!

아래 대로 한다면, 그래도 실수가 적어질 거고

각 번호의 내용을 더 자세히 알게 되면 알수록

마케팅 전문가라고 할 수 있는것 같아요!

 

1. 목표 고객 이해하기

누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고 싶어할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객이 누구인지에 따라서 마케팅 방법이 달라지니깐요! 내가 누구한테 마케팅 하는지를 꼭! 꼭! 알아야 합니다.

 

2. 마케팅 수단에 대한 이해 

내 타겟한테는 어떤 마케팅 수단을 이용하면, 더 효과가 좋다는것을 알아야 합니다.

이 타겟은 tm이나 전단지가 더 효과가 있다.

이 타겟은 그보다 체험단이 더 효과가 있다.

이 타겟은 소셜 미디어 쪽이 더 효과가 있다.

이런 식으로 정리가 되어 있으면, 그에 맞게 마케팅 수단을 이용할 수 있으니 훨씬 효과적입니다.

그런데, 처음부터 알수는 없겠죠?

해당 타겟한테 여러 마케팅 수단을 이용해보고 더 효과가 좋은 수단으로 이후에는 사용하면 됩니다!  

 

3. 효과 분석에 대한 이해

내가 마케팅을 진행을 했는데, 효과 분석을 하지 못하면 이후의 효과적인 플랜을 만들수가 없습니다.

마케팅은 열심히 하는것보다, 더 효과적인 것을 하는게 훨씬 좋아요! 

그래서 이 '효과적이다' 라는 것을 알려면, 분석을 진행해야 하는데

이 타겟한테 이렇게 홍보를 했는데, 전화문의가 몇 건이였고, 가입은 몇 건 이였고, 결제는 몇 건 이였다.

이런것들이 무조건 정리가 되어야 해요! 

손쉽게 온라인에서는 utm과 gtm을 활용할 수 있고

직접 개발자에게 요청하여 로그를 심어 파악할수도 있습니다! 

정말 방법이 없다 하면 회원가입 할 때, 어떻게 알게 되었고, 어떻게 가입하게 되었냐는 설문을 넣어도 좋죠!

근데 진짜 그것도 할 수 없다고 하면, 직접 물어봐도 좋아요~! 어떻게 구입하시게 되었냐고 전화나 문자, 대면으로도 알 수 있습니다! 

 

4. 경쟁사 알기

내 제품의 경쟁사가 누구인지를 알아야 그들은 어떻게 홍보를 하는지를 볼수가 있어요!

그 중에 경쟁사인 내가 봐도 너무 괜찮은 방법이 있다고 하면, 벤치마킹도 하면 아주아주 수월하게 홍보 할 수 있죠. 가끔, 따라하는 것 같다고 자존심 상한다고 하는 마케터들도 봤는데, 아니에요! 그 방법을 고객들이 좋아한다면, 그 방법을 써야 하는거죠! 

마케터가 더 마케팅 잘한다고 하는것은, 무조건 결과로 보여줘야 하는거에요. 수치로요!

그렇기 때문에, 내가 더 새롭게 생각하는 기발한 아이디어가 아니라, 고객이 정말 좋아라 하는 것을 찾아내고 사용하는것이 마케터의 능력인거에요~! 

그런데 내 경쟁사만 보는게 아니라, 그냥 다른 분야의 TOP들도 어떤식으로 마케팅을 하는지 보면 참 좋아요!

거기서도 참 많은것을 벤치마킹 할수 있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우물안 개구리가 아니라, 우물 밖으로 나와서 보는법도 중요한 것 같아요 :-)

 

정말 여러가지들이 있지만, 꼭 알아야하는 상식을 가지고 설명 드렸는데요!

많은 마케터들한테 도움이 되길 바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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